네이버 지식인, 노골적인 광고 답변의 최후

네이버가 돈 좀 벌어볼려고 <지식인>이라는 가게를 열었다. 그런데 가게앞에 노점상들이 꼬이기 시작한것이다. 네이버입장에서는 노점상들이 눈에 가시다. 그렇다고 무작정 노점상들을 몰아낼수는 없다. 노점상에 머무는 고객들이 결국 네이버가게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서로 윈윈하자고 생각한다. 

네이버는 노점상이 활개 치게 내버려둔다. 한동안은 윈윈이었지만, 역효과가 나기 시작한다. 확성기를 틀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거나, 사기를 치고 도망가는 노점상들이 늘어났다. 그런 노점상들때문에 고객들이 짜증을 내고 발길을 돌렸다. 네이버에게도 피해가 왔다. 네이버는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 윈윈하지 못하는 노점상을 쫓아내기 시작한다. 


네이버 지식인의 주인은 네이버다.

네이버 지식인은 네이버꺼다. 남의 마당에서 놀려면 주인눈치를 봐야한다. 주인인 네이버가 싫어하는 행동을 하면 마당에서 쫓겨난다. 네이버 지식인이 싫어하는 글의 유형은 많다. 그중에서 특히 싫어하는건 "노골적인광고글"이다. 이 부분이 재미있는데 그냥 광고글은 눈감이 준다. "노골적인" 광고만 삭제한다. 

네이버도 안다. 지식인에 글을 올려주는 사람들은 순수한 사람들이 별로 없다는걸.. 대부분 어떤 특정(?)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지식인에 답변을 남긴다. 네이버입장에서는 양질의 답변이 채워져서 좋고, 답을 남기는 사람입장에서는 지식인을 통해서 넘어온 고객들로 수익을 얻을수 있어서 좋다.

너무 풀어주면 광고스팸으로 가득찬다. 때문에 제한을 둔다. 제한을 두지만  완전 차단하지는 않는다. 은근히 빠져나갈 구멍을 마련해놓았다. 출처를 적 을 수 있게 한다던지, 개인프로필을 만들수 있게 해준다.  대신, 글 자체에 너무 너골적으로 광고만 하지 말라는것이다. 노골적인 광고는 네이버가 원하는 고객들을 쫒아내는 역효과가 난다.

노골적으로 광고를 하면 아래처럼 경고를 먹고 짤린다.

 

  

너무 노골적으로 광고를 하면 "신고"가 들어간다. 살다보면, 정의감에 불타오르는 사람들이 있다. 혹은 경쟁사들이 보고 있질 못한다. 신고가 들어가면, 위처럼 경고창이 뜬다. 글은 볼수 있지만, 경고창이 떠서 글의 신뢰도를 한없이 떨어뜨린다. 신뢰도가 떨어지면, 답변으로써 원하는 효과가 없다. 원하는 효과는 당연히 내 쇼핑몰이나 사이트로 사용자가 넘어오는것이다. 


 

신고가 접수거나 네이버 필터링에 의심되는 글은 "열람제한"이 걸린다. 애써 적어 놓은 글을 읽지 못한다. 위 글은 삭제된 글이다. 빨간테두리 안의 글이 원래 있던 글이다. 너무나도 노골적이다. 블로그마케팅 할려면 내한테 전화하라며 전화번호까지 올려놨다. 인터넷 마케팅한다는 사람의 글이 삭제되는 모습을 보고 과연.. 신뢰가 갈까? 


 

신고가 단순한 장난이 아니라고 네이버가 판단하면 글은 삭제되버린다. 열람제한이 걸리면, 그냥 글하나로 끝나지 않는다.재수없으면 네이버에서 영영 지식인 못 쓸 수도 있다.  그런걸 대비해서 아이디를 여러개 만들어서 활동하지만, 아이디가 무제한으로 있는건 아니니까 조심해야한다. 

글 자체에 직접적으로 사이트 이름을 적거나 전화번호를 남기고 싶은 마음 충분히 이해한다. 그러면 그럴수록 네이버는 화를 낸다. 위에서도 말햇지만, 남의 마당에서 놀려면 주인의 심기를 건드리면 안된다. 


노골적이라는 애매한 기준

계속 노골적이라는 말을 하고 있지만 기준이 너무 두리뭉실하다. 도데체 정확한 기준이 뭐야? 알수없다. 네이버 필터링의 수위도 계속 변하고 신고를 접수는 사람들도 계속 바뀐다. 이 기준을 맞추는법은 글을 적으면서 왠지 찝찝하다면 수위를 낮추는것이다. 지금 적는 글이 "나"에게만 좋은것이면 적으면 안된다. 7:3 정도로 나보다는 일단 질문한사람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 충분히 질문자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되면, 나의 원래 목적(?)을 은근슬쩍 흘려놓는걸로 지식인은 마무리한다. 큰 욕심은 애써 적어놓은 답변을 날리는 참변을 만든다.

네이버 지식인 관련해서 강좌도 많고 글도 많다. 온갖 꽁수들을 고수의 칼인양 알려준다. 고수의 칼은 고수가 휘둘려야한다. 관우의 언월도를 들고 휘두르다가는 다치는건 자기다.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을 올리는 최대 목표는 하나다. 내가 남긴 답변이 최대한 오래 장수하며 남아 있는것. 되도록이면 상위에 올라앉아 오래 눌러앉는것이다. 일주일 반짝 1위 보다는 몇달을 3위에 머무는게 결국 남는 장사다. 





 나름 수익모델연구소에서는 (http://money.web2r.net) 진실된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달을파는아이 달을파는아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백만불짜리 열정
    2010.03.04 11: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 그러고 보니 네이버가 오늘날 한국의 대표 포털이 된 결정적인
    이유가 결국 지식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군요.
    생각해보니 모르는걸 물어보고 답변을 달수있게 지원한 포털사이트가
    네이버가 최초 아닌가 싶습니다. 야후나 다음 은 그런거 없잖아요
    그쵸?? NHN이 머리를 정말 잘썻네요..
    생각컨데 다음이 그생각을 했더라면
    가뜩이나 다음카페가 생긴걸로 그나마 오늘날 까지 왔는데 플러스로 지식인까지 다음이 먼저 했더라면 네이버 제쳤겟군요.. 앞으로는 또 어떤놈이 치고 올라올까요?? 구글?? 에라 모르겠다
    아무나 한놈 퍼득 올라오너라 얼굴좀 보게...ㅋㅋㅋ
    • 2010.03.05 09:3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이버는 정말 전지현이 살렸죠. 지식은도 사실은 한겨례신문인가? 거기서 원래 하던 서비스였죠. 네이버가 아이디어를 들고 가서 전지현을 앞세웠더니 대박이 난거죠.
      이런 부분이 씁쓸해요. 삼성을 비롯해서 우리나라 최대기업들이 하는걸 보면.. 이렇게 남들꺼 들고 가고는 배째라는 식이 많아서 말이죠.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대단해 보이긴 하지만, 존경스럽지는 않은 이유랄까요? ㅋㅋ
  2. JS.Gooni
    2010.03.05 09: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네이버를 많이 애용했는데..
    신뢰가 떨어지네..음..
  3. 2010.03.07 18: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네이버 지식인은 믿을 바 못되죠
  4. 2010.03.10 17:4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2010.03.11 00:1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오랜만이예요~ ^^ 차근 차근 잘해나가시고 계시네요.

      링크걸어 드릴께요 ㅋㅋ
      주소 보내주세요 바로 달께요
      링크교환은 언제든지 환영환영 대환영입니다. ㅋㅋㅋ
  5. 2010.03.12 00: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2010.03.11 22:3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ㅋㅋㅋㅋㅋ
      알고 있죠 당연히..
      저는 링크교환이야기를 하시길래, 저 링크 말고 다른 블로그를 만드셨나 해서 물어봤었어요~~~ 오해 하지 마시길 ㅋㅋ

      링크 달린거 잘봤어요 ㄳㄳ~~ 서로 윈윈하면서 파워 블로거가 되어보자구욧

      즐거운 하루 되세요~
  6. 소소한 일상1
    2010.03.15 22: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달을 파는 아이님 안녕하세요. 오해 전혀 안했습니다.

    확실히 링크가 걸려 있으니 한번씩 둘러 보게 되네요. 이런...^^

    오늘 하루 잘 마무리하시고 멋진 새글들 기대하겠습니다.

    소소한 일상1 잠시 들렸다 갑니다.^^


BLOG main image
멈추지 않으면 얼마나 천천히 가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느니라 by 달을파는아이

나의 인생 시계 만들기 >>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9)
달을파는아이 (283)
머니머신 (125)
파싱의 추억 (20)
현미촌 현미국수면 (1)
11-29 0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