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칠기삼, 운이 70%이지만, 노력도 30%

운칠기삼. 운이 70%고 노력이 30%. 나이가 들수록 이말의 위력을 느낀다. 인생은 어린시절 당연시 하던 "노력하면 안될게 머있나?" 라는 명제를 뒤집게 만든다. 인생은 너무  많은 운과 불운이 뒤섞여 수많은 변수를 만든다. 인생의 시작인 태어남부터가 운이다. 내 입에 물린 수저가 금수저인지 흙수저인지는 내 노력이 아니다.


감나무가 펼쳐져있다. 감나무에는 감이 달려있다. 어떤 감나무를 선택하느냐 혹은 선택할 수 있느냐는 운이다. 옆에 있는 감나무가 커서 감이 많이 달렸을 수도 있고, 햇빛을 못받아 앙상한 감나무일 수도 있다. 하필 내 감나무 주위에 사람들이 득실거려 내가 먹을 것이  없을지도 모른다. 블루오션같은 감나무밭을 발견해서 혼자 다 따먹을 수도 있다. 운은 내 노력과는 상관없이 펼쳐진다. 





감나무를 흔드는것이 30%의 노력이다. 


감나무를 흔들면 더 빨리 감이 떨어진다. 열심히 흔들었지만 안떨어질지도 모른다. 운이다. 그냥 감나무밑에서 입만 벌리고 있어도 감이 툭툭 떨어져 받아먹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도 운이다. 옆사람은 입만 벌려도 감이 떨어지는데 , 왜 나는 이렇게 흔들고 땀흘려야 하나? 라는 우울함이 들기도 한다. 감나무 아래에서 입을 벌리고 있는것 보다는 노력으로 30% 확율을 높일 수 있다. 그래서 흔들어야 한다. 나무 하나를 콕 찍어서 계속 흔들수도 있고, 이 나무 저나무 돌아다니면서 흔들고 다닐 수도 있다.  




우울한 이야기지만, 열심히 흔들고 다녀도 감이 안떨어질 수 있다. 그렇게 인생이 마무리 되기도 한다. 운 70%의 힘은 강력하다. 남들보다 노력을 덜했다거나, 내 능력이 부족해서 그런것이 아니다. 스스로를 자책할 일이 아니다. 단지 운이 없었을 뿐이다. 






Posted by 달을파는아이 달을파는아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5.12.23 15:3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운7기3?

    노노노노

    살아보니 운9기1입디다.


BLOG main image
멈추지 않으면 얼마나 천천히 가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느니라 by 달을파는아이

나의 인생 시계 만들기 >>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9)
달을파는아이 (283)
머니머신 (125)
파싱의 추억 (20)
현미촌 현미국수면 (1)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