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내게 카카오톡을 넘겨준다고 한들, 감당할수가 있나?


아이디어가 모든것을 해결한다고 믿었었다. 내가 지금 이모양인건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대박 아이디어만 찾아낸다면, 모든일이 해결될 거라고 생각했다. 시간이 갈수록 아이디어 자체에 대한 믿음이 옅어진다. 아이디어보다 더 중요한건 머리속의 아이디어를 내 발 밑에 끄집어 내는 일이었다.



홈쇼핑에서 유행하고 있는 매트가 있다.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따뜻해지는 매트다. 한때, 아버지가 매트판매를 해볼까해서 매트를 만나러(?) 전국을 돈적이 있다. 그때 저 매트를 발밑에 끄집어 내려고 노력하던 사람을 만났었다. 아이디어는 정말 환상적이었다. 발명가도 확신을 가지고 개발에 한창이었다. 당시 완성되지 않았던 매트라서 아버지는 판매를 고려하지 않았다. 그렇게 몇년이 지나고, 그 제품이 홈쇼핑에 나타났다.판매자는 그때 그 발명가는 아니었다. 중간이야기는 확인할 길이 없다. 개발할 역량부족인지, 판매활로를 찾지 못한건지 발명가는 지금 판매자에게 아이디어를 팔았을거란 소설을 써본다. 


감당 할 수 없는 매물


하루에서 수개씩 사이트 매물이 떨어진다. 대부분 쇼핑몰이지만, 가끔 마음에 드는 녀석들이 떨어진다. 이 사이트매물을 볼 때 판단하는 기준은 두가지다. 하나는 판매가격이고, 하나는 내가 감당 할 수 있는가 이다. 이 두가지는 두개지만 하나의 판단기준다. 판매가격은  2년동안 수익을 냈을 때 본전이 된다면 적절할 가격이라고 본다. 다른말로 하면 내 현재 능력이나 배경으로 2년동안 이 사이트로 그 정도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이다. 


얼마전에 1000만원짜리 캠핑사이트가 매물로 나왔다. 사이트도 수려하고, 아이디어도 깔끔하다. 이런 사이트를 제작하려면 1000만원은 들었을 것같다. 아니, 더 들었을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이 사이트를 구매할수 없는 이유는 2년동안 내가 이 사이트로 1000만원을 벌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광고를 붙여서 1000만원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캠핑관련 물건판매를 하면 1000만원 수익을 낼 수 있을까? 내 대답은 없다이다. 


여기서 중요한건 “나” 이다. 다른 누군가는 이 사이트를 이용해서 1000만원 이상의 수익을 뽑아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 사이트를 매입하는 것이 맞다. 그 사람에게는 이 사이트의 가격이 적절하다. 그런 의미에서 작년에 인수한 황금사주는 나에게 적절했다. 대박은 나지 않았지만, 나름 그동안 가진 꿈해몽 인프라를 이용해서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따로 광고를 하거나 하지 않고, 더 이상 추가 비용도 들지 않는다. 내년이면 2년이되고, 구매금액인 200만원은 무난히 따라잡을 것으로 기대한다. 


감당할수 있나?


지금 내게 카카오톡을 넘겨준다고 한들, 내가 감당할 수 없다. 현재 한국을 강타하고 있는 가장 멋지고 대박난 아이디어라고 한들 무슨 소용인가. 아이디어는 그렇다. 내 수준을 명확히 알 수 있어야지만, 아이디어가 내 속으로 들어온다. 그런 의미에서 남들이 제시하는 대박 아이템은 나에게 어쩌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내가 손에 쥐지 못하는 황금은 길에 떨어진 돌이나 똑같다. 내 손을 키워 황금을 잡던지, 내 손에 맞는 황금을 찾아 잡아야 한다. 어설프게 큰 황금을 잡으면 손이 찢어진다. 


남들의 대박을 부러워하며, 그 아이템을 내가 그대로 한다고 해서 대박은 나지 않는다. 중요한건 아이템이나 아이디어가 아니다. 정작중요한것은 "내"가 감당할수 있냐가 아닐까? 같은 아이디어라도 발밑으로 끄집어 내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 동안 모아오고, 적어놨던 수많은 아이디어를 분류하려고 한다. 1,2년내에 감당가능한 것, 10년안에 감당가능한것, 도저히 나는 안되는 것. 체하지 않게, 차근 차근 먹어야 겠다. 





Posted by 달을파는아이 달을파는아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3.07.15 11:1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정말 격하게 공감합니다. 제가 감당할 수 있어야 그 아이디어도 빛을 발하겠죠


BLOG main image
멈추지 않으면 얼마나 천천히 가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느니라 by 달을파는아이

나의 인생 시계 만들기 >>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9)
달을파는아이 (283)
머니머신 (125)
파싱의 추억 (20)
현미촌 현미국수면 (1)
Statistics Graph